지난 시간에 이어 파이썬의 사칙연산 클래스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클래스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.
지난 포스팅에서는 Four_Calculator 라는 클래스를 만들어 보는 과정까진 진행을 했는데
이번 포스팅에서는 Four_Calculator 클래스에 더하기 기능을 만들어 보는 과정을 공부해 보겠습니다.
파이썬 클래스
사칙연산 클래스 만들어보기 #4
더하기 기능 만들기
이전 Four_Calculator 클래스에서 testnumber 라는 메서드를 생성을 하고
first 와 second 라는 메서드의 매개변수의 설정까지 진행을 했습니다.
>>> class Four_Calculator:
... def testnumber(self, first, second):
... self.first = first
... self.second = second
...
>>>
이제 2개의 숫자를 더하는 기능을 Four_Calculator 클래스에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아래 코드가 가능하도록 더하기 기능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를 만들어야 하겠습니다.
>>> a = Four_Calculator()
>>> a.testnumber(4, 2)
>>> print(a.add())
6
다음처럼 코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
>>> class Four_Calculator:
... def testnumber(self, first, second):
... self.first = first
... self.second = second
... def add(self):
... result = self.first + self.second
... return result
...
>>>
add 라는 메서드를 새로 추가했습니다.
이제 클래스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
>>> a = Four_Calculator()
>>> a.testnumber(4, 2)
위 코드처럼 클래스 Four_Calculator 와 클래스에 속한 메서드 testnumber 를 호출했다면
이전 포스팅에서 보았듯이 a 객체의 first, second 객체변수에는 각각 숫자 4 와 2 가 저장 될 것입니다.
여기서 add 메서드를 호출을 해 보겠습니다
>>> print(a.add())
6
위 처럼 a.add() 라고 호출하게 되면 add 메서드가 호출되면서 4 와 2 를 더한 값 6 이 출력이 됩니다.
아래 코드를 보면서 어떤 과정을 거쳐 6이 출력이 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.
def add(self):
result = self.first + self.second
return result
위에서 보시다시피 add 메서드의 매개변수는 self 이고 리턴값은 result 입니다.
아래는 리턴값인 result 의 계산 부분입니다.
result = self.first + self.second
이전 코드에서 보신 것 처럼 a.add() 처럼 a 객체에 의해 add 메서드가 실행이 되면 add 메서드의 self 에는 a 라는 객체가 입력이 되게 됩니다.
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result = a.first + a.second
위의 내용은 a.add() 메서드가 호출되기 전에 a.testnumber(4, 2) 가 먼저 호출되면서 a.first = 4, a.second = 2 라고 먼저 설정되었기 때문입니다.
따라서 아래와 같은 내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
result = 4 + 2
결국 a.add() 를 호출하게 되면 4 와 2 를 더한 값 6 을 리턴을 하게 됩니다.
>>> print(a.add())
6
여기까지 파이썬에서 클래스를 이용해 사칙연산을 위한 클래스를 만들고 더하기 기능까지 만드는 과정을 진행 해봤습니다.
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사칙연산의 나머지 기능인 곱하기, 빼기, 나누기 기능을 추가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.
- 이 포스팅은 ‘위키독스’ 의 ‘점프 투 파이썬‘ 전자책을 구매하여 독학하기 위한 자료로 작성했습니다.
